본문 바로가기

전공

실내디자인에서 추구하는 목표

리모델링을 위해, 기분전환을 위해 인테리어에 대해 검색해보면 예쁘고 아름다운 인테리어에 대한 예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렇지만 그 예쁘고 아름다운 인테리어는 과연 나에게 맞는 디자인일까? 이번 글에서는 주거 공간의 실내디자인은 어떻게 해야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작성해보았다. 

주택의 실내디자인에서 추구하는 궁극적 디자인 목표는 효율성과 경제성, 심미성, 개성 등이 있다. 여러 디자인의 목표 중 이 네 가지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는 주거 공간의 실내디자인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효율성

주거 공간은 사람이 생활하는 데에 필요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그러므로 실내 공간을 거주자들의 생활 목적에 따라 활동별 또는 용도별로 구역화하고 각 공간별로 목적에 맞는 수행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또한 공간이 아름답고 새롭다고 하더라도 활동하는 것이 불편하거나 피로가 쉽게 느껴진다면 공간의 가치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실내 공간과 가구는 인체공학을 기초로 하여 거주자들이 생활하는 데에 알맞는 치수가 정해지고 배치되어야 한다. 

 

경제성

실내디자인에서는 경제성을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경제적 지출은 실내디자인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나 최소한의 경비를 투입하여 거주자가 최대한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경제성에는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경제적인 실내디자인을 위해서 인적 자원 면으로는 공간 사용과 유지관리에 있어 에너지와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하고 물적 자원 면으로는 기존 시설을 재활용하거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심미성

주거 공간의 실내디자인은 아름다움에 더해 기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은 시대와 문화적 배경 또는 각 개인의 미의식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고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는 과거나 현재 또한 마찬가지로 지속되고 있다. 그러므로 주거 공간의 실내디자인은 그 공간에서 생활하는 거주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기호를 기준으로 거주자가 미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또한 생리적이고 심리적인 욕구와 공간의 용도를 함께 고려하여 쾌적함과 편안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성

주거 공간의 실내디자인은 생활하는 공간에 거주자들의 개성이 들어가 있지 않다면, 유행만을 따르거나 남의 디자인을 모방하기만 한다면 겉보기엔 아름다울 수 있지만 거주자를 위한 개성 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없다. 주거 공간의 실내디자인에서 개성 표현은 거주자의 가치관이나 생활양식, 취미, 욕구 등을 이해하면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