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을 할 때 아이디어는 갑자기 떠오른 것처럼 보이지만 대체로 과거의 학습이나 경험, 지식 등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디자인을 얘기할 때 나오는 독창성 또한 일상의 작은 일을 계기로 과거의 학습이나 지식, 경험 등의 여러 정보가 부과되며 아이디어로 연결되는 것이므로 디자인을 잘하기 위해서는 많은 학습과 경험들을 필요로 한다.
디자인 접근 방법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사고 방법은 논리에 의한 디자인 방법과 직관에 의한 디자인 방법의 2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다.
논리에 의한 디자인 방법
논리적인 디자인 방법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방법과 원칙을 발견한 뒤, 단순한 것에서 더 복잡한 것으로 추론을 쌓아가는 방법이다. 논리적인 디자인 방법은 순차적이고 연속적이며 전체 과정은 개별적으로도 정당한 단계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분석 단계가 끝나거나 일정 수준에 진척되기 전까지는 결론을 유보한다.
직관에 의한 디자인 방법
직관적인 디자인 방법은 종교적 그리고 시적인 감흥 또는 사물을 대하는 감각을 통하여 진리를 찾아내는 방법이다. 직관적인 디자인 방법은 불규칙하고 임의적으로 진행되지만 피드백에 의한 순환적, 그리고 반복적인 진행을 보인다. 전체 과정 중의 어느 단계에서 모순되는 단계가 나타날 수도 있으며, 논리적인 디자인 방법과는 달리 잠정적이고 일시적인 결론의 제시와 수정이 반복된다.
논리에 의한 디자인 방법과 직관에 의한 디자인 방법의 병행
아이디어 창출에는 보통 논리와 직관의 방법으로 분류되지만 상황에 따라 논리와 직관이 병행되기도 한다. 조각 등의 예술창작 분야는 단순하면서 작은 규모이므로 감성 부문인 직관에 의존하지만, 인간 환경 분야인 실내디자인은 규모와 기능 면에서 크고 복잡하여 논리적인 디자인 방법과 직관적인 디자인 방법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디자인은 디자이너의 사고를 구체화시킨 최종적인 결과물로서 항상 논리적·직관적인 사고의 통제·배합이 적절한 조화를 이뤘을 때 더욱 발휘된다고 볼 수 있다.